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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ho Cha의 블로그

Pixyz에 관하여 (4편 : Decimate) 본문

Pixyz 공부

Pixyz에 관하여 (4편 : Decimate)

Aaron Cha 2022. 10. 13. 20:32

 안녕하세요. 앞선 3편에서 Pixyz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번 편에서 다룰 Decimate라는 기능입니다! Pixyz의 가장 큰 사용 목적은 CAD 모델을 최적화 해서 Real Time 3D platform 인 unity에서 사용하기 최적화된 데이터로 변환 시키는 것인데요. 앞서서 다뤄보았던 기능들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되지만 이번 기능만큼 강력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Decimate는 메쉬를 이루는 verticles, 즉, 정점의 개수를 줄여 폴리곤 수를 줄여주는 기능인데요. 여러분들이 필요한 정도로 Descimate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Decimate에는 Decimate To quality와 Decimate To target이 있습니다.

 

- Decimate To quality : 형상이 거의 변하지 않으면서 Low / Medium / Strong 단계로 Decimate를 진행합니다.

- Decimate To target : 목표로 하는 폴리곤의 개수만큼 Decimate를 진행합니다. (형상이 다소 크게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제 Descimate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Decimate To quality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Optimize Mesh] - [Decimate To quality] 클릭.

 

 

(1) Preset : Low / Medium / Strong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Low에서 Strong으로 갈 수록 많은 Vertex를 지워 폴리곤이 크게 감소합니다. (형상이 일부 변형될 수 있으니 단계별로 여러 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Surfacic Tolerance : 표면의 정점과 단순화된 표면 사이의 최대 거리

 

(3) Lineic Tolerance : 선 상의 정점과 단순화된 선 사이의 최대 거리

 

(4) Normal Tolerance : 기존 법선과 단순화된 표면에서 보간된 법선 사이의 최대 각도

 

(5) Tex Coord Tolerance : 기존 텍스처 좌표와 단순화된 표면에서 보간된 텍스처 좌표 사이의 최대 거리

 

(6) Release Constraint On Small Area : 켜게 되면, Surfacic Tolerance에 따라 작은 영역에 대한 Normal 및/또는 Tex Coord Tolerance와 관한 제약을 해제합니다. (아마도 Surfacic Tolerance에 기반하여 Normal 및/또는 Tex Coord Tolerance를 작은 영역에 한해 무시하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2. [preset] 및 기타 설정 사항 설정 후 [execute] 클릭.

 

저는 Strong으로 실행 시켜 보았습니다. 실행 전의 폴리곤 개수는 약 120만 개 입니다.

 

 

실행 이후에는 폴리곤의 개수가 약 90,000여개로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Decimate To target으로 Decimate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1. [Optimize Mesh] - [Decimate To Target] 클릭.

 

(1) Target Strategy : Decimate 실행 이후 만들고자 하는 폴리곤의 개수 및 비율을 선택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2) UV Importance : 텍스처 좌표의 중요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Protect Topology : 켜지 않으면, 메쉬의 토폴로지가 변경될 수 있고, 몇몇 모서리가 non-mainfold로 될 수 있습니다.

 

(4) Iterative Threshold : 메모리 사용량 제한을 위해 반복 알고리즘이 사용되는 삼각형의 수를 의미합니다.

 

2. [Target Strategy]에서 원하는 개수를 설정하고 고급 설정까지 완료했다면 [Execute]를 클릭합니다.

 

저는 10,000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확실히 형상이 많이 일그러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모델을 가볍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