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yz 공부

Pixyz에 관하여 (3편 : Hidden Removal)

Aaron Cha 2022. 10. 11. 22:06

 이번 편에서는 CAD 모델에서 안 보이는 부품을 지워주는 Hidden Removal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unity 에디터 상에서 내부 구조까지 구현할 필요가 없는 모델의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유의미한 최적화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Hidden Removal 기능은 밖에서 보았을 때 전혀 보이지 않는 부품들을 없애 주어, 폴리곤 수를 줄이는 최적화 방식인데요, 다음과 같은 순서로 Hidden Removal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Optimize Mesh] - [Hidden Removal] 클릭.

 

2. [Hidden Removal] 창에서 세부 사항 설정 및 실행

 

 

(1) Level : 어떠한 단위로 숨겨진 부품을 찾을 것인지 고르는 단계 (Parts ,Patches, Polygons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여기서 Patches는 하나 이상의 곡선을 사용한 닫힌 연결의 표면을 의미합니다.)

 

(2) Resolution : 해상도를 의미하며, 해상도가 높아질 수록 작업의 시간이 증가합니다.

 

(3) Sphere Count : Pixyz 내부적으로 숨겨진 파트를 찾는 카메라의 개수를 의미하며 위의 사진처럼 16개의 카메라를 설정할 경우 16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내부적인 알고리즘이 숨겨진 부품을 찾아냅니다.

 

(4) Fov X : 수평 시야 각도 설정.

 

(5) Consider Transparent Opaque : 이 기능을 켜게 되면 투명한 물체를 불투명한 물체로 인식합니다.

 

(6) adjacency depth : 인접한 폴리곤을 보이는 것으로 표시합니다.

 

3. 실행 결과 확인

 

기존 약 70,000개 정도의 폴리곤이 56,000개 정도로 감소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